티스토리 뷰
신차 구매를 할 예정이 있거나 또는 기존에 타고 다니던 차량을 처분해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내차를 중고로 판매할 때에는 중고차 시세 조회 방법 및 판매시 주의사항을 파악해두고 있다면 제값 받고 내차를 팔 수 있습니다. 오늘은 중고차 시세 조회 방법과 중고차 팔 때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내차 팔때는 반드시 중고차 시세 조회표를 통해서 현재 차량의 시세에 대해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중고차 시세는 연식에 따라서 달라지고, 다른 여러가지 요소들에 의해 좌지우지 되기 때문에 정확한 시세를 알고 팔거나 구입을 해야 불이익을 보지 않습니다.
2가지 중고차 판매방법
중고차 팔 때에는 중고차 상사를 통한 거래와 개인간의 직접거래 이렇게 2가지로 크게 나누어집니다. 개인간의 직거래가 가격을 높게 받을 수 있긴 하지만, 이 방법은 서류의 준비부터 시작하여 하나하나 신경 써야될 부분들이 여러가지로 많기 때문에 귀찮습니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고 상사를 통해 중고차 판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중고상사를 통해 진행하는 절차는 모든게 쉽고 간편한데요. 다만 한가지, 판매가격이 매우 아쉽습니다. 하지만, 내차의 중고차 시세 조회 방법 및 시세표 보는 방법, 자동차 팔 때의 유의점을 알아둔다면 내차를 제값 받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내차 팔 때 주의할 점 4가지:
1. 신차 출시 3개월 이전이 내차판매 시기
신차 출시가 되고나면 기존 차량의 가치가 급락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만약 내차를 판매할 예정이 있다면, 신차 출시 2-3달 전을 염두해 두고 내차 판매를 해야 제값 받고 판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2. 보증기간 남아 있다면 기간 이내 판매
차량 구입할 때에 각 브랜드마다 일정한 보증기간을 줍니다. 보통은 3년에서 5년정도 인데요. 보증기간이 지나버린 경우에는 수리비용 등이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값도 당연히 떨어지게 됩니다. 중고차 구매자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조금 비싸더라도 보증기간 남아 있는 차량의 경우 더 선호하게 됩니다.
3. 중고차 시세 조회 통하여 내차의 시세 확인
중고차 판매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중고차 시세 조회를 위해 몇 가지 중고차 어플이나 사이트를 통하여 내차 시세조회를 해보고 대략적인 가격을 파악 하는 것이 첫번째 단계입니다. 아래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내차 거래가격이 어느정도 형성되어있는지 파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케이카, 엔카, KB차차차 등의 사이트와 어플에 접속해서 내차와 동일한 모델의 비슷한 연식, 주행거리 차량의 가격을 비교해 봅니다. 다만, 여기서 나오는 가격들은 판매가격으로 표시가 되어 때문에 매입 가격과는 약 200만원 가량의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그랜저 IG 2.4 모델이고, 2018년 5월 연식의 가격표입니다. 만약 내차가 18,000km 내외로 주행 했다고 예를 들어보면, 내차의 가격은 3,100만원 정도에서 팔릴 수 있겠구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가격에서 200만원 정도 낮추면, 중고팔때 내차의 대략적인 가격이 계산되어 집니다.
4. 내차 비싸게 파는 법
위 중고차 시세 조회 방법을 통하여 내차의 대략적인 시세를 체크하였다면, 이제 중고차 전문 매입 업체들의 견적을 받아 보아야할 차례입니다. 이제 국내에도 다양한 업체가 많이 생겨났기 때문에 여러곳에 물어볼 수록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동일한 모델이나 동일한 연식이라도 중고차 상사에 따라서 가격의 차이가 다소 나기 때문입니다.
중고차 시세 조회 사이트 정리
1. 엔카
3만대 이상 차량 등록. 홈서비스 신청시 7일간 시승해볼 수 있음.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 제공. 예전에 보배드림과 경쟁사였으나 현재는 중고차 사이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 설립이 되었습니다.
2. KB차차차
2016년에 설립되어서 현재 10만대 이상 차량 등록되어 있습니다.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 제공하고 있고, 가격을 네고하는 부분이 어느정도 용인이 되며, 중고차 구입시 연장보증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내가 구매한 차량의 이상이 발생했을 때 보증품목들에 대하여 1년 보증기간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케이카 (K-Car)
약 1만대 차량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2017년에 설립이 되었습니다. 엔카의 경우는 중고차 사이트들이 딜러를 하고 소비자를 중개하는 플랫폼이였다면 케이카는 판매자로부터 중고차를 직접 사들여서 되파는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즉 케이카 영업사원은 일반딜러가 아니고 케이카의 직원입니다. 홈서비스 신청을 하면 3일동안 시승해볼 수 있습니다.
4. 보배드림
2만대 차량 등록이 되어 있고, 중고차 직거래 서비스 제공을 합니다. 사이트 내부에 중고장터가 있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 내차 거래할 때 팁!
법령이 바뀔 때 자동차 가격이 바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예전에 속도 제한장치가 붙은 자동차와 아닌 자동차의 가격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11인승 이상 승합차에 의무적으로 110km/h 속도제한장치를 장착하는 법령이 2013년에 통과가 되었습니다. 이 시기보다 이후에 나온 차는 이전에 나온 자동차보다 가격이 더 저렴한 현상이 벌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 세금제도가 바뀌게 되면서 9인승 승합차의 경우는 11인승 이상보다 세금이 좀 더 많이 부과가 되는 정책도 진행이 됩니다.
중고차가 신차보다 더 비쌀 때
중고차 시세 조회를 해보면 간혹 중고차가 신차가보다 더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단종된 차량 혹은 대중적인 인기 차량, 한정 생산 모델에 프리미엄이 붙는 차량이 그렇고, 또 신차 출시 직후 수요가 몰려 신차를 받기 까지 몇 달 정도 대기 시간이 걸리는 경우, 당장 구입할 수 있는 신차급 중고차 등이 실제로 신차 가격 보다 더 큰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실제 예를 들어보면 1세대 기아 K5가 있고 현대 팰리세이드 차량이 있는데요, 이런 부분을 생각해 두시고, 거래시 참고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가격이 계절에 따라 바뀔 때
시기에 따라서 중고차 시장도 가격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중고차 시세표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연도가 바뀌면 차량의 연식도 바뀌게 되는데요, 전년도 12월에 비해 금년도 1월에는 같은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연식이 오래되었다고 인식이 되어서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봄과 가을에는 차량의 수요가 증가하는 계절이므로 가격이 증가합니다. 반면 한여름, 한겨울은 비수기이기 때문에 가격은 반대로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내차를 중고차로 팔려고 할 때 연도가 바뀌는 12월 전에 파는 것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고, 반대로 중고차를 구입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연도가 바뀐 후 1, 2월에 사는 것을 생각해 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오늘은 중고차 시세 조회 방법과 내차팔 때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