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중고차 시세표 보는 법

브레스타 2022. 11. 16. 20:36

새차를 구매할 시기가 되었을 때 기존에 내가 타고 있던 차량을 처분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고로 내차 팔때에는 중고차 시세표 보는 방법과 몇 가지 주의사항을 알아 둔다면 내차를 제값 받고 팔 수 있습니다. 오늘은 중고차 시세표 보는법, 그리고 준비해야할 서류 및 주의할 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 차

1. 중고차 파는 2가지 방법

2. 내차 팔 때 주의점 4가지

    a. 최적 판매시기

    b. 보증기간과 가격

    c. 시세표 확인 방법

    d. 내차 비싸게 파는 방법

3. 중고차 시장 특징



1. 중고차 파는 2가지 방법



중고차 팔 때는 크게 (1) 개인간의 직거래 (2) 중고차 상사를 통한 거래, 이렇게 2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개인간 직거래가 가격을 높게 받을 수는 있지만, 이 방법은 서류준비부터 시작해서 신경 써야될 부분들이 많이 있어서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고 귀찮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은 KB차차차 혹은 Kcar 등의 중고차 매매사이트, 직거래사이트를 통하여 중고차 처분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 방법은 모든게 쉽고 간편하지만, 다만 한가지 판매가격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러나 중고차 시세표 보는방법과 내차 팔 때 주의점을 알아두시면 제 값 받고 내차를 판매 할 수 있습니다.


 

2. 내차 팔 때 주의점 4가지



a. 신차 출시 이전 2-3개월을 판매시기로 합니다.

이유는 신차 출시가 되고난 뒤에는 기존 (이전 모델) 차량의 가치가 급락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만약 내차 판매의 계획을 갖고 있으시다면 신차 출시 이전에 판매하는 것을 고려해보아야 하고, 그렇게 해야 제 값을 받고 내 차 판매가 가능합니다.

b. 보증기간이 남아 있는 경우 보증기간 이내 판매를 생각

차량의 브랜드마다 보증기간이 일정하게 주어집니다. 만일 보증기간이 지나게 되면 수리비용이 많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또한 차값도 당연히 떨어지게 됩니다. 중고차 구매하는 입장에서 본다면 조금 더 비싸더라도 보증기간이 남아 있는 차량의 경우 더욱 선호를 합니다.

 



c. 중고차 시세표 확인 방법

중고차 판매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시세를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중고차 시세표 확인을 위해서는 중고차 매매사이트나 직거래사이트, 어플 등을 통하여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예를 들어보면,



예를들면, 내 차량과 동일한 모델의 거래가격이 어느정도 형성되어있는지 파악 하는 것이 첫번째 입니다. 중고차 사이트인 KB차차차 혹은 엔카, Kcar 등의 사이트에 접속해서 동일한 모델의 비슷한 연식과 비슷한 주행거리 차량을 검색해 가격을 비교해봅니다. 주의할 점은 여기서 나오는 가격은 판매가격이므로 매입가와는 200만원 정도 내외로 다소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그림은 그랜저 IG 2.4의 2018년 5월의 차량입니다. 내 차가 만약 18,000 km 정도 주행을 했다고 가정한다면, 약 3,100만원 정도에서 가격이 형성되겠구나 라고 생각을 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200만원 정도를 빼주면, 내차의 중고팔때 대략적인 가격이 산출됩니다.


d. 중고차 비싸게 파는법

위에서 중고차 매매사이트의 시세표를 통해 내차 시세를 대략적으로 확인했다면, 다음으로는 전문 매입 업체들의 견적을 받아볼 차례입니다. 다양한 업체에 물어보고 정보를 수집할 수록 당연히 유리합니다. 왜냐하면 같은 모델 혹은 같은 연식 이라도 업체에 따라 가격이 꽤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3. 중고차 시장 특징에 대해

지금까지 중고차 시세표 보는방법과 내차 잘 파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 중고차 시장의 특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법령의 개정으로 인해 중고차 가격이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속도 제한장치가 붙은 차와 아닌 차의 가격 차이가 나는 부분 등이 그렇습니다.

2013년에는 11인승 이상 승합차에 의무적으로 110 km/h의 속도제한장치를 붙이는 법이 통과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후에 나온 차보다 그 이전에 나온 자동차의 가격대가 더 올라가는 현상이 그래서 발생하기도 했었고요. 그 외에도 세금 제도가 바뀌는 경우가 있었는데, 9인승 승합차의 경우에 11인승 이상의 승합차보다 세금이 더 부과가 됩니다. 그리고 인기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들 이외에도 여러가지로 가격 변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차보다 더 비싼 경우는?

중고차가 신차가보다 더 비싼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단종된 차량이나 혹은 페라리, 포르쉐의 일부 인기 모델의 경우, 한정 생산 모델에 프리미엄이 붙는 경우, 신차 출시가 된 직후에 수요가 몰려 신차를 받는 날까지 몇 달 정도 대기가 필요한 경우, 당장 구입할 수 있는 신차급 중고차가 실제 신차가격 보다 더 높은 금액에 형성이 되어서 거래가 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실제 예로는 1세대 기아 K5나 현대 팰리세이드가 있습니다.

 



시기에 따른 가격의 변화는?

시기에 따라서 중고차 시장의 가격 변동이 있습니다. 내차 파실 때 이것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중고차 매매사이트를 통해 시세표에서 대략적인 가격을 추정할 수는 있으나, 보통 연도가 바뀌게 되면 차량의 연식도 바뀌어서, 이전 년도 12월에 비해서 1월에는 동일한 차량도 연식이 오래되었다는 이유만으로 가격이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또 자동차 수요가 늘어나는 가을과 봄에는 가격이 오르게되고, 반면 한여름이나 한겨울같은 비수기에는 가격이 내려갑니다.

 



내용을 정리하면 차량을 중고차로 팔려고 하는 경우는 연도가 바뀌는 12월 전에 파는 것을 고려해야 하고, 중고차를 구입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가 바뀐 1, 2월에 구입하는 것을 고려해 보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중고차 시세표 보는법과 중고차 시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최근의 중고차 시장은 연간 거래대수 270만대를 넘어섰고 매출액도 10조원에 육박하는 큰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댓글